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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검색엔진 최적화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웹 파트 김한서입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도대체 무엇인지, 왜 최적화를 해야하는지와 그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 즉 컨텐츠에 랭킹을 매겨 상단 노출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 구글, 네이버 등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 왜 SEO를 해야하지?

SEO를 하면 자연적으로 검색 순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오가닉 트래픽(광고가 아닌, 자연적인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광고 비용 없이 내 글 혹은 웹사이트가 상단에 나올 수 있게 하여 상당한 매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에서 투자대비 수익률이 가장 뛰어난 마케팅이므로, 웹 개발자가 서비스를 구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랍니다.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서 Paid Search Result(PSR)과 Organic Search Result(OSR) 2가지로 나뉩니다. 사용자는 대부분 PSR을 그리 신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CR로 검색엔진 상위랭크에 링크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검색엔진 (Search Engine)의 간단 동작 원리

  1. 크롤링 (Crawling): 웹 크롤러(로봇)가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복사해서 모든 정보 수집하여 검색엔진으로 가져옴
  2. 인덱싱 (Indexing): 가져온 정보를 주제별로 색인해서 데이터를 보관
  3. 랭킹 (Ranking) : 색인된 콘텐츠를 검색 의도에 맞춰서 순위를 부여한 다음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랭킹 순서대로 결과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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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 용어 정리

  • 색인 - Google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한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URL)를 명시합니다. Google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됨.
  • 크롤링 -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 Google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낸다.
  • 크롤러 -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

3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구글은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완성합니다.

 

 

 

🌊 SEO(검색엔진 최적화)의 범위

1. 온페이지 SEO (On-Page SEO)

  • 자사 웹사이트 내에서의 최적화 작업
  • 목표 - 양질의 콘텐츠 생성(콘텐츠 SEO), 검색엔진에게 전달(테크니컬 SEO)

2. 온서프 SEO (On-SERP SEO)

  • 검색결과 페이지에서의 최적화 작업
  • 목표 -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 -> 자사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경쟁 콘텐츠 대비 차별화된 방식으로 노출

검색결과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한 예시

 

 

3.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 외부 웹사이트 내에서 이뤄지는 최적화 작업
  • 목표 - 자사 웹사이트와 관련이 높은 외부 웹사이트로부터 최대한 많은 양질의 백링크를 얻는 것
    •  백링크란?
    •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며 그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링크를 의미
    • 검색엔진은 백링크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의 권위를 측정, "양질의" 백링크를 많이 얻어야 함

 

 

🌊 SEO(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법 (구글 기준)

  1. Http가 아닌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하기
    • 구글은 보안이 최우선 순위, 보안 프로토콜을 랭킹 요소로 지정
  2. URL 최적화 시키기
    • 서브도메인 보다 서브폴더 형식을 사용해야 함
  3. robots.txt(로봇 배제 표준 파일)를 생성하고 사이트 루트에 위치해두기
    • 검색엔진의 크롤링을 하는 크롤러(로봇)의 접근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는 파일
  4.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 및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 사이트맵: 웹사이트에서 발행한 모든 웹 페이지를 긴 리스트로 정리한 지도
    •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크롤링을 하는 과정에서 모든 웹페이지를 빠짐없이 색인해갈 수 있도록 도와줌
  5.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작성하기
    •  타이틀 태그는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트렌드 등을 활용하여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최적화해야 함
  6. 이미지 alt 속성 작성하기
    • 구글 크롤러는 이미지를 alt태그에 기재된 텍스트를 통해 이해함
    • 너무 긴 텍스트는 피해주길
  7. 캐노니컬 태그 작성하기
    • <head>태그 안에 삽입하는 코드로 특정 웹페이지의 대표 url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역할
  8. 모바일 친화성 갖추기
    • 구글이 본격적으로 모바일 버전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색인하기 시작
    •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이용
  9.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에 맞춘 콘텐츠 제작하기
    • 내가 쓰고자하는 카테고리의 사용자가 관심있어하는 키워드를 찾은 후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을 작성
  10. 페이지 로딩 속도 가속화하기
    • 보안 프로토콜, 모바일 친화성과 함께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랭킹 요소 중 하나
    • 구글은 데스크톱의 경우 3초 미만, 모바일의 경우 2초 미만의 로딩 속도를 보유한 웹사이트가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
    •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로딩 속도 측정 도구 : https://pagespeed.web.dev/?utm_source=psi&utm_medium=redirect&hl=ko

 

 

 


🏄‍♂️ 참고자료

https://seo.tbwakorea.com/blog/seo-guide-2022/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 구글, 네이버 가이드 총정리

SEO (검색엔진최적화)란 자사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시켜 자연적으로 트래픽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SEO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seo.tbwakorea.com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seo-starter-guide?hl=ko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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