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웹 파트 김한서입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도대체 무엇인지, 왜 최적화를 해야하는지와 그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공하는 것, 즉 컨텐츠에 랭킹을 매겨 상단 노출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 구글, 네이버 등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 왜 SEO를 해야하지?
SEO를 하면 자연적으로 검색 순위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오가닉 트래픽(광고가 아닌, 자연적인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광고 비용 없이 내 글 혹은 웹사이트가 상단에 나올 수 있게 하여 상당한 매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에서 투자대비 수익률이 가장 뛰어난 마케팅이므로, 웹 개발자가 서비스를 구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랍니다.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서 Paid Search Result(PSR)과 Organic Search Result(OSR) 2가지로 나뉩니다. 사용자는 대부분 PSR을 그리 신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CR로 검색엔진 상위랭크에 링크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검색엔진 (Search Engine)의 간단 동작 원리
- 크롤링 (Crawling): 웹 크롤러(로봇)가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복사해서 모든 정보 수집하여 검색엔진으로 가져옴
- 인덱싱 (Indexing): 가져온 정보를 주제별로 색인해서 데이터를 보관
- 랭킹 (Ranking) : 색인된 콘텐츠를 검색 의도에 맞춰서 순위를 부여한 다음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랭킹 순서대로 결과를 제공
💡 간단 용어 정리
- 색인 - Google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한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URL)를 명시합니다. Google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됨.
- 크롤링 -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 Google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낸다.
- 크롤러 -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
3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구글은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완성합니다.
🌊 SEO(검색엔진 최적화)의 범위
1. 온페이지 SEO (On-Page SEO)
- 자사 웹사이트 내에서의 최적화 작업
- 목표 - 양질의 콘텐츠 생성(콘텐츠 SEO), 검색엔진에게 전달(테크니컬 SEO)
2. 온서프 SEO (On-SERP SEO)
- 검색결과 페이지에서의 최적화 작업
- 목표 -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 -> 자사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경쟁 콘텐츠 대비 차별화된 방식으로 노출
3. 오프페이지 SEO (Off-Page SEO)
- 외부 웹사이트 내에서 이뤄지는 최적화 작업
- 목표 - 자사 웹사이트와 관련이 높은 외부 웹사이트로부터 최대한 많은 양질의 백링크를 얻는 것
- 백링크란?
-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며 그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링크를 의미
- 검색엔진은 백링크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의 권위를 측정, "양질의" 백링크를 많이 얻어야 함
🌊 SEO(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법 (구글 기준)
- Http가 아닌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하기
- 구글은 보안이 최우선 순위, 보안 프로토콜을 랭킹 요소로 지정
- URL 최적화 시키기
- 서브도메인 보다 서브폴더 형식을 사용해야 함
- robots.txt(로봇 배제 표준 파일)를 생성하고 사이트 루트에 위치해두기
- 검색엔진의 크롤링을 하는 크롤러(로봇)의 접근을 차단하거나 허용하는 파일
-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 및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 사이트맵: 웹사이트에서 발행한 모든 웹 페이지를 긴 리스트로 정리한 지도
-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크롤링을 하는 과정에서 모든 웹페이지를 빠짐없이 색인해갈 수 있도록 도와줌
-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작성하기
- 타이틀 태그는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구글 트렌드 등을 활용하여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최적화해야 함
- 이미지 alt 속성 작성하기
- 구글 크롤러는 이미지를 alt태그에 기재된 텍스트를 통해 이해함
- 너무 긴 텍스트는 피해주길
- 캐노니컬 태그 작성하기
- <head>태그 안에 삽입하는 코드로 특정 웹페이지의 대표 url주소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역할
- 모바일 친화성 갖추기
- 구글이 본격적으로 모바일 버전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색인하기 시작
-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이용
-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에 맞춘 콘텐츠 제작하기
- 내가 쓰고자하는 카테고리의 사용자가 관심있어하는 키워드를 찾은 후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을 작성
- 페이지 로딩 속도 가속화하기
- 보안 프로토콜, 모바일 친화성과 함께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랭킹 요소 중 하나
- 구글은 데스크톱의 경우 3초 미만, 모바일의 경우 2초 미만의 로딩 속도를 보유한 웹사이트가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
-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로딩 속도 측정 도구 : https://pagespeed.web.dev/?utm_source=psi&utm_medium=redirect&hl=ko
🏄♂️ 참고자료
https://seo.tbwakorea.com/blog/seo-guide-2022/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 구글, 네이버 가이드 총정리
SEO (검색엔진최적화)란 자사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시켜 자연적으로 트래픽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입니다. SEO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seo.tbwakorea.com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seo-starter-guide?hl=ko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1주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WAI-ARIA : 웹 접근성을 높이는 필수 도구 (0) | 2024.10.11 |
---|---|
transform은 왜 composite만 하는가? 왜 repaint와 reflow를 건너뛰는가? (0) | 2024.10.11 |
[HTML] 간편하게 아이콘 불러오기 : Font Awesome (0) | 2024.10.11 |
[ CSS ] CSS 방법론 (0) | 2024.10.11 |
웹 빌드 도구와 번들러 , 그리고 번들링 프로세스 (0) | 2024.10.11 |